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자궁경부이형성증 치료 정보  
About 자궁경부이형성증



◆ 자궁경부이형성증이란 무엇인가요?
자궁경부에 발생한 이형성증을 말합니다. 여기서 ‘자궁경부’란 자궁 입구를 말합니다. '자궁경부이형성증’은 자궁경부의 상피세포가 HPV(인유두종바이러스, 이하 HPV)에 감염되어 비정상적인 세포로 변형된 상태를 말합니다.



◆ 자궁입구에 왜 변형이 일어나는 거죠?
자궁의 입구인 자궁경부는 '질' 쪽으로 돌출되어 있습니다. 자궁에 입구가 있다는 것은 자궁안으로 정액 이외에 다른 바이러스나 세균이 침입하지 못하도록 하는 역할이 필요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자궁 입구에서는 질 내에 존재하는 여러가지 병원미생물들과 접촉하면서 방어 작용이 계속 이루어 지게 됩니다. 이러한 자궁 입구 조직은 면역력이 떨어지고 질염, 성교, 피임기구, 약물 등에 의해 경부에 상처와 염증이 지속되면 변형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자궁경부이형성증 사진|자궁경부의 다양한 모습 사진  

ⓒ노들담 저작권 보호를 받는 이미지입니다



◆ 암이 되는 건가요?
네 그렇습니다. 하지만 치료가 가능합니다. 자궁경부암 대부분이 자궁경부이형성증에서 진행되는 것은 사실입니다만 대부분 암은 자궁경부이형성증을 뒤늦게 발견하거나 치료시기를 놓치는 것이 문제입니다. 자궁경부이형성증을 조기에 발견해서 제대로 면역치료를 시작 한다면 암이 되기 전에 치료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발생률 증가율 표  
◆ 면역치료는 암치료인가요?
암치료와 면역치료는 다릅니다. 자궁경부이형성증에서 말하는 면역치료는 정확하게 HPV에 대한 면역치료를 말합니다. 단순히 몸을 건강하게 해서 면역력을 높인다는 의미로 사용되는 것과는 다릅니다. 그래서 치료 후 바이러스의 소멸 여부를 꼭 확인하게 됩니다



◆ 이형성증 단계마다 차이가 있나요?
자궁경부이형성증은 감염의 깊이에 따라 크게 3단계로 나눕니다. 1단계인 CIN1은 경도의 이형성증으로 상피 기저의 1/3 이내에 변형이 이루어진 경우로 세포검사상 낮은 단계의 편평상피내 변화를 나타냅니다. 2단계인 CIN2는 중등도의 이형성증으로 상피 기저의 2/3 이내의 변형이 이루지고 세포검사에서는 높은 단계의 변형과 낮은 단계의 변형이 혼재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3단계인 CIN3는 고도의 이형성증으로 자궁경부 상피조직의 2/3 이상 변형을 초래한 경우를 말합니다. 암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높은 단계입니다. 또한 1단계인 CIN1을LSIL 이라고 하고 CIN2와 CIN3를 HSIL이라 하기도 합니다. 임상에서 이러한 구분은 종종 명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궁경부확대검사와 세포 및 조직검사 결과를 종합하여 판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궁경부암 발생률 증가율 표  
◆ 면역치료는 언제 필요한가요?
자궁경부이형성증은 HPV 감염이 원인입니다. HPV가 검출되었다면 바로 시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면역치료를 자궁경부이형성증의 단계나 증상의 정도에 따라 선택적으로 결정하거나 미뤄서는 안됩니다. 또 면역치료는 만성적인 질염이나 감염자와의 접촉이 의심될 때 예방적인 목적으로도 실시됩니다.



자궁경부이형성증 단계별 치료 원칙|면역치료 시기에 대한 정보  
◆ ASCUS 진단을 받았어요. 계속 검사만 하니 불안해요
ASCUS는 자궁경부이형성증의 초기 증상으로 HPV에 감염 되어 세포의 변형이 시작되었음을 말해줍니다. 악화 시 수술을 진행하기 위한 준비단계로 주기적인 추적검사만을 반복하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이 때는 검사와 더불어 바이러스를 소멸시켜 이형성증의 진행을 막는 면역치료가 매우 효과적인 시기입니다.



◆ 1단계 또는 2단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종종 CIN1 또는 CIN2부터 수술을 권유받기도 합니다. 특히 환자가 출산 경험이 있고 앞으로 임신 계획이 없다면 냉정하게 권유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간단한 수술이라도 환자들에게는 부담이 아닐 수 없습니다. 또한 1단계나 2단계는 시간이 충분히 있는 상태이기에 수술을 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더욱이 수술 경험도 있지만 계속 재발을 하고 있는 상태라면 망설이지 말고 HPV 면역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CIN3인 3단계 진단을 받았습니다. 수술을 해야 하는지 고민 중입니다
환자분들이 CIN3(HSIL)인 3단계 진단을 받으면 대부분 수술을 권유 받습니다. 3단계는 치료를 받지 않으면 자궁경부상피내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큰 단계이기 때문이지요. 이 시기에는 일반적으로 수술과 면역치료를 병행합니다만 HPV가 선조직을 침범하여 이형성세포를 형성하고 있거나 제자리선암종 여부, 침윤암으로의 진행 정도 등 여러 요인에 따라 3단계도 수술없이 HPV 면역치료를 시행합니다. 세포 변형의 진행여부를 확인하면서 침착하게 치료해 나간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LEEP 수술 필요성|원추절제술 꼭 할 필요 없는 이유  



◆ 수술과 면역치료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수술치료는 자궁경부이형성 세포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수술 후에도 HPV는 남아 이형성세포를 만듭니다. 반면에 면역치료는 세포가 아닌 바이러스 소멸이 목표입니다.     → 면역치료 보러가기



◆ 노들담이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노들담의 치료약인 담소은탕은 풍부한 임상경험을 통해 만들어진 약입니다. HPV의 소멸, 자궁경부세포의 회복, 항염증 및 항균효과를 갖는 약으로 오랜 기간 집중적인 HPV 질환 치료를 통해 얻어진 치료제입니다. 단순한 보약이 아닙니다. 긴 시간 축적된 수많은 임상사례와 연구논문은 대학병원에서 치료 후 실패 한 환자들도 마지막으로 노들담한의원을 찾는 이유입니다.






자궁경부이형성증 치료에서 기존 치료와 면역치료 차이점 도표  
치료 목표의 차이
누구나 '바이러스는 어쩔 수 없다'며 외면할 때
노들담은 바이러스에 집중했습니다.
단순히 자궁경부이형성세포를 제거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바이러스까지 소멸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 연구내용
우리에겐 작은 변화일지 모르는 일들이 누군가의 긴 시간의 결과물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될 때가 있습니다. 그런 노력들이 많은 사람들에 의해 묵묵히 이루어질 때 우리의 삶도 조금씩 풍요로워집니다. HPV의 소멸은 안되는 것이 아닙니다. 머지않아 HPV는 없어진다는 것이 당연하게 생각되는 때가 오길 기대해 봅니다.
Since1999   재발원인을 찾아
노들담은 길을 걸어왔습니다.

경험은 훌륭한 자산이 되었고, 시간은 특별함을 만들었습니다.
자궁경부이형성증 치료는 바이러스까지 없어져야 합니다  



자궁경부이형성증 논문  자궁경부이형성증 의료진  



◆ 자궁경부이형성증 치료에는 원칙이 있습니다.
자궁경부이형성증 치료는 환자의 자궁기능을 최대한 보존하여야 합니다. 자궁조직의 손실을 일으키지 않고 원인이 되는 HPV를 소멸시켜 재발을 최대한 억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궁경부이형성증 치료의 3원칙
면 역 치 료 - 재발방지 면역치료
원 인 치 료 - HPV없애는 원인치료
비 수 술 치 료 - 부작용 없는 비수술치료



◐ Roadle Movie - 노들담이 말하는 '길' ◑


소통·동행·감동











맨위로